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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A

[CISA_Domain 2] IT거버넌스 및 관리

[Domain 2] IT거버넌스 및 관리

 
1. 거버넌스 와 IT관리

전략적 연계 가치제공 리스크관리
  IT 거버넌스  
성과측적 자원관리

- 전략적 계획 : 비즈니스 사업 전략 계획(정보전략계획)
- 가치제공      :  benefit > cost
- 리스크 관리 :  IT Risk
- 자원관리      : 사람, 기계
- 성과측정      : 측정 지표,  IT감독위원회 활동 감사
----> 제3자 입장 독립적 객관정 IT/IS시스템 감사
- 가치를 높이고 리스크를 낮춰야 한다. 

 

- IT사용자, IT도입/설치, IT전문가에 대한 감사중점은
   정보의 적절성 효과성 보증하는 것


IT 거버넌스

  √ 최종책임:  이사회와 고위경영진 
  √ 핵심요소: 비즈니스와 IT의 연계비즈니스 가치 달성 

 
- 기업 거버넌스

   1차적 목적은:  ** 전략방향 ** 제공

2. 정보보호 거버넌스
  -  프레임워크 수립 및 유지관리,

  - 정보보호전략 = 비즈니스 전략 및 지원

  - 내부통제 준수 -> 법률/규정 준수

  - 위험관리 위한 책임 할당 제공 프로세스 지원


 
3. IT 거버넌스 감사의 역할
 - 컴플라이언스(법율 및 규정)모니터 하는 주체
 - IT거버넌스 추진과제 품질효과성 개선에 도움
 - IT거버넌스 추진과제결과를 준수하도록 도움
 - 정성적인 평가에서 독립적이고 균형적인 시각 필요
 
4. IT운영위원회

IT운영위원회
책무 - IT비용지출 수준과 비용할당 방법 결정
- IT아키텍처 조정 및 승인
- 프로젝트 계획, 예산승인 우선순위 확정
- 자원확보 및 할당
- 프로젝트가 지속적 비즈니스 요구사항 충족토록
- 프로젝트 계획/모니터링(적시,예산)
- 조직 및 부서간 자원 및 우선순위 충돌 모니터링
- 전략계획 수정에 의결개진 및 요청
- 경영진의 IT거버넌스 책무 및 실무 공헌자
권한 - IT전략 수행시 최고경영자 지원
- 매일 IT서비스 제공과 프로젝트 감독
- 구현에 집중
구성원 - 후원인 자격의 최고경영진
- 비즈니스 최고 경영진
-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 필요시 주요자문역(IT, 감사, 법, 재무)
IT전략위원회 IT운영위원회
Direct Drive
이사회, 임원 CIO
의사소통 중요( 직접적, 주기성)
공식적인 회의록 유지 관리

 

 

5. IT 균형성과표(BSC)
  조직 전략 달성 위한 재무, 고객 , 내부프로세스, 학습 4가지 KPI 관리
 - 조직읜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수단(구체)화 수단BSC 필요
 - 조직읜 IT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수단(구체)화 수단 IT BSC 필요
 
6. EA (Exterprise Acr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처)
 - 조직의 IT자산을 구조적인 방법으로 문서화, IT투자에 대한 이해, 관리계획 촉진
 - IT와 비즈니스 전략을 연계, IT투자가 실질적인 이익 제공
 - 쟈크만 프레임워크 : EA 프로젝트

CEO/CIO 관점 경영을 위한 투자 전략 지원
IT비용 절감
IT기반 혁신 지원
IT기획자 입장 신기술 및 표준 동향 파악
정보화 요구사항 파악, IT계획수립
IT장비도입 기준수립
현업 관리자 입장 비즈니스 프로세서 개선
업무 변경에 따른 신속한 IT지원

7. ISP(정보 전략 계획)
  -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위한 정보기술 투자 장기 방향성
  - 경영전략 및 목적달성지원하기 위한 IT계획 설계과정
  - ISP 수립공유: IT직원들의 목표 공유를 위한 선행요건 + 의사소통
  - IT미션과 사명 명확히

비즈니스 요구사항 충족 필요 아키텍처
정보 아키텍처 전략적 정보 요구 상위 구조
정보기술 아키텍처 H/W, S/W 및 네트워크 구조
(다있다면, 응용소프트웨어 제외)
응용 시스템 아키텍처 응용프로그램 상위구조
정보 관리 조직 IT기능의 외주 여부 및 범

8. BI(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DA(Data Analysis)
 
9.  CMMI(역량성숙도 통합 모델)
- 감사인이 CMMI 확인 이유
  프로세스의 능력 평가 및 개선방향 설정시 사용하기 때문
- 수준

최적화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정량적 관리됨 프로세스 정량적 측정 및 통제
정의됨 조직이  공유하는 프로세스 생성
사전 생성 프로세스에 따라 업무처리
관리됨 프로젝트에 따라 프로세스 생성
사후 반응적
초기 예측할수 없는 프로젝트

- IDEAL: 조직의 효과적인 프로세스 개선 프로그램 계획/구현 시 사용

            [ 시작, 진단, 수립, 수행, 학습] 단계를 가지고 있음

 
10. Val IT

가치 거버넌스 포트폴리오 관리 투자관리

 
11. 정보보호 정책
  - 조직문화 - 정책의 설계와 구현에 매우 중요
  - 고위경영진 승인 필수, 문서화, 모든직원 및 벤더 전달
  1) 상위수준 정보보호 정책 (정보 식별)
  2) 데이터 분류 정책(정보 분류)
  3) 접근통제 정책(물리적)
  4) 허용된 사용 정책(AUP)
  5) 최종사용자 컴퓨팅 정책(EUC) 
 
 12. 위험관리
  - 위험관리 전략
   1) 위험성향 정의 2) 위험 노출 식별 3) 워험관리 전략 수립

회피(예방) 위험프로세스 중단, 원인제거 
전가(공유) 보험계약, 파트너와 위험공유
경감(완화) 적적한 통제 정의/구현/모니터링
수용(감수) 공식적 위험존재 인식 후 모니처링만 수행
무시(거부) 위험 자체 무시

- 위험관리 순서
 1) 정보(자산) 식별
 2) 정보(자산)의 위협과 취약성 평가
 3) 정보(자산)의 영향평가
 4) 위혐계산 (계량화)
 5) 위험 평가와 대응
 
- 위험관리 프레임워크
  리스크 거버넌스, 리스트 대응, 리스크 평가
 
- 잔여위험: 통제후 제거되지 않은 위험, 감사인의 권고로 줄일수 있는 리스크 영역
- 리스크 관리 프레임워크
  [리스크 거버넌스, 리스크 대응, 리스크 평가]
 
- 위험분석기법  : 정량적연간 손실
 1) ALE(Annual Loss Expectancy) : 연간손실 기대값 (SLE X ARO)
 2) ARO(Annual Rate of Occurrence) : 연간 빈도수
 
13. 정보시스템관리 실무
- 임시직원 및 제3계약자 에대하 통제 취약점높다
- 인적자원 통제를 위해 여러제약을 용역계약서에 추가
- 교차훈련 = 운영의 연속성, 한직원 의존도 줄임, 직무승계 계획
- 직무순환 = 직무분리(단일 개인이 시스템 우회 불가 보장)
- 강제휴가 = 대상자
 
14. 아웃소싱 
 - 아웃소싱의 성과가 좋지 않을때 누구에게 통제 책임 :  CIO, IT고위관리자
 - 국외: 법규, 규정, 세금 이슈, 제한적 지식으로 새로운 문제 야기
 
15. 클라우드 보안위험

국제간 데이터 이동 국가간 법제의 차이
물리적 보안 CIPS 물리적 인프라 접근가능
데이터 처리 데이터 파기 상태, 기밀성 손상
다중 임대 물리적 리소스의 동적 할당 가능

* 클라우드 아웃소싱을 사용할때 정보보호 책임전가되지 않는다.
* 고객 개인정보 아웃소싱 계약서SLA 명확화 하고,
   미준수 시 책임소재 구상권 을 포함해야 한다. 
 
16. 가상화 환경
  - 효율성을 높이고 IT비용을 줄이는 중요한 기회
  - 환경구성 3요소
    1) 서버, 기타하드웨어
    2) 가상화 하이퍼바이저(호스트라는 시스템 환경 생성/실행)
    3) 게스트 시스템(하이버바이저 시스템에 상주하는 환경요소) 
 
17-1.변화관리
17-2. 품질관리
 
17-3. IS관리 성과 최적화
  - 최적화: IT인프라스트럭처에 불필요한 추가 투자 없이 IS생산성 최대 레벨로
  - 성과관리(측정) 최종목표: CMMI LEVEL5(최적화) 
 
  - KPI: IS감사인이 에 대한 연말 결과치 검토 시 사용  
  - 성과최적화 도구
     6시그마, IT BSC, KPI, 벤치마킹, BPR, 근본원인분석
 
18. 영업비밀(Trade Secret) 
   소유권이 회사에 있으며, 회사 생존과 수익성에 중요한 지적재산권
  - 비공지성, 비밀유지  노력, 유용성 판단 기준
 
19. 사고대응 관리
  1) 계획 및 준비  2) 탐지   3) 개시  4) 기록   5) 평가  6) 격리 
  7) 소거(박멸)  8) 이관   9) 대응  10) 복구  11) 종료  12) 보고
13) 사후 검토  14) 교훈점 
 * 컴퓨터 포렌식 1) 식별 2) 보존 3) 분석 4 ) 제시
   조건: (1)무결성, (2)연계보관성 (3)채택성
 
20. 서비스 데스트( Help Desk)
  사용자들이 접하는 기술적인 문의사항과 문제 응답
  - 최종사용자의 H/W, S/W 사용지원
  - 최종사용자의 문의사항 응대
  -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과 문제 해결
 
21. 데이터베이스 관리
  - DBA 통제 ( 모든 데이터 접근 권한)
  1) 직무분리 2) 작업의 경영진 승인 3) 모든활동  로깅 및 검토
 
 
22. 문서 검토
1) IT전략, 계획 예산  BSP, ISP
2) 보안정책문서        정보보안정책 + CEO승인
3) 조직도/기능도       직무기술서(책임, 권한, 해명책임성)
4) 운영위원회 보고서IT전략위원회, IT운영위원회
 
 
23. IT거버넌스 구조와 이행 감사
1) 계약 요구사항 개발  비즈니스 요구사항 반영여부
2) 계약 입찰과정  공개 입찰여부
3) 계약 선정과정  독립성과 객관성의 측정지표 여부
4) 계약 수용  법적요건 충족여부
5) 계약 유지관리  SLA
6) 계약 이행  SLA
* ITT : 동일장비, 표준장비 구매 시 감사인의 관점으로 활용
 
 
25. HIPPA(건강보험 정보)
 환자 기록 프라이버시 보호, 안전한 전자적 전송

26.
- 정책 (Policy)
   정보보호에 대한 목표, 방향제시 최상위 문서
- 표준 (Standard)
   정책 기반 반드시 지켜야하는 필수 요구사항/ 규정
   구체적인 사항이나 특별한 요구사항 규정
- 지침 (Guidelines)
   표준과 유사하지만 강제성이 미약,          
   선택적, 권고적인 내용, 융통성
- 절차 (Procedures)
  정책, 표준, 지침을 따르기 위한 구체적 문서
  세부적인 방법을 기술